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 정보

여권 갱신 준비물과 비용, 여권사진규격 정보

    초등학교 중 고등학교 때 한번씩은 수학여행을 가지요.
요즘은 해외로도 수학여행을 많이 다니더라구요.
중학생인 아들이 이번에 수학여행을 가는데 일본으로 간다면서 여권을 물어보더라구요

외국으로 여행이나 출장을 가기 위해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것이 여권인데요
몇년전에 만들었던 여권이 유효기간 만기가 얼마 남지 않아서 미리 갱신을 해야 되겠더라구요.




그래서 여권 갱신 준비물과 갱신 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어요

성인의 여권갱신 준비물은  발급신청서와 여권용사진 1매(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신분증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으며 병역관계 서류 같은경우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여권 갱신 준비물 중 가장 중요한 사항이 바로 사진입니다.

가로 3.5cm , 세로 4.5cm 의 사이즈로 반드시 6개월 이내 촬영한 천연색 상반신 정면 사진으로서 머리의 길이가 3.2~3.6cm 가 되어야 하고 흰색 바탕이어야 합니다. 안경을 쓰고 찍어서도 안된다고 합니다. 또 귀가 보여야 하는등 여러가지 규제사항이 있습니다.

사진찍는 규정은 사진관에 가서 여권용 이라고 하면 알아서 정확하게 설명해 주시니 그다지 걱정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기본적인 서류인 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장이 필요하며 
대리신청의 경우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 가족관계기록사항에 대한 증명서 혹은 친족관계에 의한 법원의 결정문이 필요합니다.


미성년자 여권 갱신 준비물에는 기본적인 서류 외에도 법정대리인 동의서가 필요합니다.
본인의 2촌 이내 친족이나 대리인의 배우자에 한정해서 신분증 및 가족관계증명서등을 챙겨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저도 아들여권을 갱신해야 하니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를 미리 인터넷으로 발급받아 가져가야겠어요.



질병 및 장애가 있는 경우 전문의의 소견서나 진단서를 통해 본인이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수 없는 이유가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장애인등록증이나 가유공자증 만으로는 대리신청이 안된다고 하니 꼭 알아두세요.



군인이나 대체의무 복무중인 사람은 기본적인 서류와 직업군인, 복무중 일반사병,  대체의무복무자, 6개월내 대체의무복무 해제예정자, 6개월내 전역예상자, 경찰대학생, 사생관도 각 각 해당기관이 발급하는 국외여행허가관련 서류를 챙기셔야 합니다.
여권 발급 비용에 대해서는 위 표를 참조해 주세요
여권 갱신 준비물과 여권 사진 규격등의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준비하여 실수하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