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 정보

향수 유통기한 사용기한 뿌리는법 정리

향수 좋아하시나요?
향수를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불문하고 향수를 뿌리는 분들이 많습니다.간혹 향수냄새는 머리 아프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체적으로 향수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하지만 향수 유통기한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한가지 향수만 뿌리면 다소 지루한 감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향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특히나 유통기한 내에 향수를 다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향수는 알코올 등에 향을 용해시켜서 만든 화장품으로써 라틴어 어원인 ‘per fumum’이라는 단어는 ‘연기를 통한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향수의 역사는 무척이나 깁니다.인류가 처음 사용했던 화장품이기 때문에 약 5,000년 전 고대시대 사람들이 처음으로 종교적 의식이나 신과 인간과의 교감을 위한 매체로 사용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향수는 그 원액의 농도에 따라서 퍼퓸, 오드퍼퓸, 오드뜨왈렛, 오드콜로뉴로 나누어지며 퍼퓸이 가장 발향력과 지속력이 좋습니다.



향수 유통기한 

향수 유통기한은 최대 3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수분으로 이루어진 향수는 미생물이 자라기에 적합한 환경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미생물과 세균이 번식하며 그것의 분비물들로 인해 향수가 오염되고 변형과 변질이 빠르게 일어나며 향수가 오염됩니다. 이러한 변질을 막기 위해 향수는 화확처리가 되어 나오는데 유통기한이 지나면 미생물의 번식을 막으려고 처리했던 화학 물질이 작용해서 우리몸에 안좋은 성분이 생기기도 합니다. 


향수 보관방법  

향수 유통기한은 비록 3년이지만 보관되는 상태에 따라 좀 더 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향수는 개봉하게 되면 공기와 산화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햇빛과 공기와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봉한 후에는 항상 뚜껑을 닫아 두고 어둡고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향수 유통기한이 지나서 사용하기는 망설여지고 그렇다고 버리기에도 아까운 향수!!  이런 경우에는 유통기한지난 향수를 이용하여 생활에 응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되겠지요. 



향수 유통기한 지난 후 사용방법   

다림질할 때 옷에 분무하는 물에 한두방물을 넣어 섞어서 뿌려 주면 옷에서 은은한 향이 납니다.
향초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머리를 감거나 빨래를 헹굴 때 한 방울 떨어뜨려 사용합니다.
스탠드를 향수 뿌린 거즈로 닦아주면 스탠드를 켰을 때 열과 함께 향이 은은하게 퍼진니다 

적절한 사용은 향기로움으로 본인에게도 주위 사람에게도 기분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향수. 하지만 지나치게 과할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이 눈살을 찌뿌리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지요. 
향수를 좋아한다면 계절이나 기온에 맞추어 사용하는 센스를 발휘해 보기 더운 여름에 지나치게 무거운 향은 본인 뿐 아니라 주변사람을 더 덥게 하고 또 추운 겨울에 시원한 시트러스향은 잘 안어울리지요.  


향수를 뿌릴 때는 귀밑이나 손목 안쪽, 가슴 맥박 뛰는 곳 등 맥박이 뛰는 부위에 뿌려주면 더욱 향의 발산이 잘 되고 지나친 향이 싫다면 자신의 몸에 직접 분사하지 말고 면봉에 묻혀 맥박이 뛰는 곳에 발라주면 은은한 향을 내도록 향수를 뿌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