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 정보

볼링 점수계산법, 용어 알아보기

친구나 지인, 또는 가족들과 함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운동 중 하나가 볼링인 듯 싶습니다.

 

사실 운동이라기 보다 오락거리라는 표현이 더 어울릴 만큼 부담없는 스포츠인데요.

점수에 연연하지 않고 마음껏 공을 던지며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생각하면 상관없지만 사람이 또 그런가요?

 

 

막상 여러 사람들과 함께 볼링공을 들고 치기 시작하면 핀이 몇개 쓰러지는지 자세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또 점수는 몇점인지 자꾸 신경이 쓰이더라구요.

오늘은 볼링초보인 분들을 위해 볼링 점수계산 방법과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링용어

볼링 용어는 볼링게임을 하면서 사용할 일이 드물지만 선수들 혹은 볼링방송 보는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용어는 스트라이크, 스페어, 오픈, 스플릿과 거터등인데요 스트라이크는 꽤 익숙한 용어라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더라구요.

 

 


- 스트라이크 : 공을 던져서 모든 핀을 넘어뜨리는 것

- 스페어 : 첫번째 공을 던져 남아있는 핀을 스페어라고 하고 이 경우 이를 다시 쓰러뜨리는 것을 스페어처리 한다고 합니다.

- 오픈 : 스페어처리를 하기 위해 두번째로 공을 던졌으나 핀이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를 오픈이라고 합니다.

- 스플릿 : 스플릿은 두 번째 투구로 넘어뜨릴 수 없는, 핀과 핀 사이가 한 핀 이상 떨어져 있거나 혹은 같은 라인에 위치한 경우를 말합니다.

- 거터 : 첫번째 공을 던졌을 때 레인 옆의 홈으로 공이 빠져서 한 핀도 넘어뜨리지 못한 경우를 말합니다. 소위 꽝이지요.



 

볼링 점수계산

볼링 점수 계산은 간단하지만 처음 볼링을 치는 경우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

점수 계산과 몇가지 용어만 알아도 볼링을 즐기는 재미가 배가 되더라구요.

가장 기초적인 볼링 점수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볼링의 최고 점수는 300입니다.

퍼펙트라고 하는데 스트라이크(첫투구로 모든 핀을 쓰러뜨린 경우)로 모든 게임을 마무리 했을 경우 300점이 나오게 됩니다. 실로 퍼펙트한 점수지요.

12번의 스트라이크가 나오게 되는데 볼링 점수계산 방법은 이렇습니다.

스페어 처리(한 프레임에 2번을 던져서 모든 핀을 넘어뜨린 상태), 스트라이크(프레임에서 1구에 모든 핀을 쓰러뜨린 상태)로 나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핀을 쓰러뜨린 다면 10(처음 던져서 한번에 핀을 모두 쓰러뜨린 경우 : 스트라이크, 2번째까지 던져서 남은 핀 처리까지 완벽하게 하는경우 : 스페어)이 됩니다.

하지만 스페어는 다음 1회 쓰러뜨린 핀의 갯수로 점수가 더해지고 스트라이크는 다음 투구수 2차까지 더해지게 됩니다.

 

스트라이크 치고 다음에 스페어 처리를 하면 20,

스트라이크를 연달아서 치면 30점까지 나오게 됩니다.

마지막 10 프레임에서는 보너스가 있기 때문에 총 10프레임이지만 12번까지 던질 수 있습니다.

 

핀을 모두 쓰러뜨렸다는 가정하에 스페어는 다음 1번 던지는 점수(10+10=20), 스트라이트는 2번 던지는 점수 합산(10+10+10=30)

 


1프레임에 2번을 던지는데 1구에서 5,

2구에서 5개를 쓰러뜨려서 스페어 처리를 했고

2프레임에서 6개만 쓰러뜨렸다면 1프레임 점수는 10+6로 합산되어 16점이 됩니다.

 

  

 

볼링을 치는중 중간에 스페어, 스트라이트를 치면 점수가 안 나오는 이유는 다음 핀이 쓰러지는 갯수를 확인해야지 점수 계산이 되기 때문입니다.

 



볼링 점수계산법과 용어를 알아보았는데요 설명으로 하다 보니 정확히 이해가 안가실 수도 있어요.

대략 알아두고 볼링장에서 점수판을 보면서 다시 생각하다 보면 금방 이해가 가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