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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 관련 알아둘것

회사 직급 순서와 영어 표현 정리

클래식한 회사 직급 명칭을 사용하던 것과 달리 근래에는 각 회사마다 자체적인 회사 직급 순서와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신입사원의 경우 회사의 직급 순서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회사생활을 할 때 좀 더 원활한 대인관계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서열을 정확하게 알아 두지 않으면 자신의 행동이 상대에게 무례한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회사 직급 순서와 회사 직급 영어 표현에 대해 정리합니다. 

 

회사 직급 순서

직급/직책은?

직급은 사업의 책임과 직권을 수반하는 역할과 직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부장직"이면 "조직의 부서를 관리하는 직무이고 "과장"이면 "조직의 중견 간부로 한 부문을 관리 · 감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의미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의미이며 기업 규모 나 조직 체제에 따라 직책의 위치는 다양합니다.

 



 

과장이 관리하는 팀의 규모가 몇 명에서 수백 명 가까이 까지이거나 조직 내에서 중요도가 높은 부문을 총괄하는 '부장'은 이사 및 집행 임원을 겸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의 직책 순서를 알고 업무에 임함으로써 상대의 직급이라던가 업무에 대해 대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회사 직급 순서

이어 기업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많은 직책의 목록을 소개합니다.

 

회사 직급 순서

 

직책 근접한 직책 일반적인 직무 직책
이사 회장 상담역, 고문, 이사장 조직의 대표로서 책임
대표 이사 사장, 대표 이사, 사장, 행장, 최고 경영자 회사의 대표권을 가진 이사
이사 부사장, 전무 이사, 상무 이사, 임원

대표권은 갖지 않지만, 기업 운영의 책임 · 권한을 가짐

집행 임원 상석 집행 임원

이사의 지휘하에 업무 집행에 대한 책임 · 권한을 가짐

부장 본부장, 부부장 본부장, 대리 본부장 차장, 지점장, 공장장, 수석 매니저 기업 내의 부문과 그룹 등의 하위 조직을 묶어 관리
과장 실장, 과장, 대리 매니저, 과장 보좌 팀장

조직의 중견 간부로 한 부문의 부문을 관리 · 감독

계장 반장, 리더

최소 단위의 관계를 관리

주임 어시스턴트 매니저, 수석, 서브 리더

직원의 숙련도 관리

모든 기업이 위의 직책 모두가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직원이 10 명 정도의 회사라면 "사장 1 명, 과장 2 명, 평사원 7 명" 등의 케이스도 있고, 소수 정예의 조직이라면 개개인 모두 직책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로 직원이 1000 명을 넘는 대가족이라면 직원의 50 % 이상은 직급 순서에서 주임과 계장 등 하위층의 직급이 붙어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내에서의 위치를 ​​이해하고 싶을 때는 회사의 매출 규모 나 업종, 직원 수 등으로 판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위와 서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상대를 대하는 방법을 제대로 행하는 것은 비즈니스 매너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회사 직급 영어 표기

이사 회장 Chairperson / Chairman
이사장 Board Chairman
이사 부회장 Vice Chairperson
대표 이사 Representative Director
사장 President
부사장 Executive Vice President / Senior Vice President
전무 이사 Senior Managing Director
전무 이사 Managing Director
이사 · 임원 Director
사외 이사 Outside Director
고문 (고문) Senior Adviser / Executive Adviser
감사 Auditor
집행 임원 Corporate Officer
참여 Counselor / Consultant
최고 경영자 CEO
최고 업무 책임자 COO
최고 재무 책임자 CFO
최고 법률 책임자 CLO
최고 마케팅 책임자 CMO
최고 정보 책임자 CIO
최고 기술 책임자 CTO
지사장 General Manager
지점장 Branch Chief / Branch Manager
공장장 Factory Manager
본부장 General Manager
부장 Manager / Director
영업 부장 Chief of the Sales Department
총무 부장 Administrative Manager
재무 부장 Financial Director
부부장 (부장 보좌) Assistant Manager
업무 부장 (과장) Operations Manager
부장 대리 Deputy General Manager
차장 Chief / Director
과장 Section Chief / Section Manager

주임

Assistant Section Manager
영업 부장 Acting Chief of a Section
대리 Administrative Manager

부국장

Associate Director

부국장보

Deputy Associate Director

부장/상급 매니져

Senior Manager
계장 Chief Clerk / Section Chief
주임 Supervisor / Chief / Head
주사 Assistant Section Chief
사원 (원) Staff
비서, 보좌 Assistant
인턴 연수생 Trainee
인턴, 조교 Intern

업계 다른 직책을 이해하는 것이 작업이 원활

 

회사 직급 순서

 

신입사원이 가장 먼저 기억할 것이 사회인으로서의 업무적 상식을 익히는 것입니다.

교육이나 연수를 통해 업무를 익히며 명함의 전달 방법이나 인사 방법은 가르쳐 주는경우도 있지만 직위 순서, 회사 직급 순서까지는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즉, 새로운 직책의 사람과 만났을 때 이야기의 내용에서 감각적으로 이해하거나 상사에게 일일이 질문하여 배울 수 밖에 없습니다. 

회사 직급 순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서 업무보고를 잘못 한다거나 업무지시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미리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회사 직급 순서와 직급 영어 표현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