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효능

쌍화탕 효능 9가지와 재료 알아보기

감기기운이 있다 싶은 생각이 들면 마시게 되는 쌍화탕.

어려서 부터 먹어온 탓인지 쌍화탕은 그냥 감기약 같은 생각이 많았는데요.

예전 다방이 성행하던 시절에는 '계란 노른자 동동 띄운 쌍화탕' 도 찻집의 메뉴였다고 하더라구요.


쌍화탕 효능


한번도 먹어본 적이 없어서 상상이 잘 안가지만 시중에서 파는 견과류 듬뿍 들어간 쌍화탕을 떠올리니 약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한방갈비찜이나 기타 한방 요리를 할때도 쌍화탕을 이용하는 것을 보고 다소 놀란 적이 있는데요. 

사실 쌍화탕은 우리 몸의 여러가지 기능을 좋게하는 잇점이 있는 차로써 다양한 쌍화탕 효능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쌍화탕 효능과 재료를 알아보았습니다.

 

쌍화탕의 뜻은 기와 혈을 조화롭게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한의학의 황기건중탕과 사물탕을 합쳐 처방하는 한약이라고 해요.





쌍화탕 효능1. 따뜻한 성질로 면역력 상승

쌍화탕은 우리 몸의 체온을 관장합니다. 

숙지황, 황기, 생강 재료들은 대체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쌍화탕을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는 느낌을 받으며 체온이 올라가고 그런 작용들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쌍화탕의 효능2. 혈액 순환 개선

쌍화탕의 페오니플로린 성분은 혈관 확장을 유도하여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을 잘 하게 돕습니다.

따라서 우리몸 전반의 건강을 지킬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쌍화탕 효능


쌍화탕 효능3. 피로 회복

작약이 들어있는 쌍화탕은 작약의 페오니플로린(paeoniflorin)과 페오놀(paeonol)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진정작용, 진통작용을 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꼭 감기가 아니어도 피로회복제로써 쌍화탕을 마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쌍화탕의 효능4. 간 기능 향상

우리 몸의 청소부인 간은 체내의 여러가지 노폐물을 해독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로와 스트레스에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피곤할 때 쌍화탕을 마시면 간 기능을 향상시켜 이롭게 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쌍화탕 성분 자제가 간과 신장에 부담을 주어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으므로 정해진 용량만큼만 복용하도록 하세요.






그 밖에도 항 염증, 골다공증 치료, 모발 성장 촉진,  진통, 성호르몬 분비 촉진등에 쌍화탕의 효능이 있습니다.


쌍화탕은 탕약으로 한 첩에 들어가는 재료는 백작약 10.0g, 숙지황(熟地黃) 4.0g, 당귀(當歸) 4.0g,  황기(黃芪) 4.0g, 천궁(川芎) 4.0g, 감초 3.0g, 계피(桂皮) 3.0g 이 사용됩니다.


쌍화탕 효능



- 만드는법

백작약 10.0g,  천궁(川芎) 4.0g, 당귀(當歸) 4.0g, 숙지황(熟地黃) 4.0g, 황기(黃芪) 4.0g, 감초 3.0g, 계피(桂皮) 3.0g

에 생강 3쪽, 대추 2개를넣어 달여 마십니다.


평소에 알지 못했던 쌍화탕 효능 꽤 놀랍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