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 정보

동사무소 점심시간, 영업시간은?(주민센터)

봄비가 내리더니 꽃샘추위가 찾아왔네요.

겨울옷을 정리하고 봄옷을 입은 분들은 옷깃을 여미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 날씨인데요.

오늘은 동사무소 점심시간과 영업시간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면사무소, 읍사무소, 동사무소라는 말이 익숙한 분들도 계시겠지만 요즘은 이런 호칭을 사용하지 않고 주민센터라고 하더라구요.

 

 

온라인이 발달되어 인터넷으로 해결할 수 있는 많은 행정업무들이 있지만 여전히 면대면으로 업무처리를 하는 것이 익숙한 저와 같은 세대에게는 동사무소 방문이 편리한 듯 싶습니다.

하지만 시간 타이밍이 제대로 맞지 않으면 행정 담당자들이 자리에 없어 헛걸음을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동사무소 영업시간이나 동사무소 점심시간을 확인하고 방문하시길 권합니다.

 



 

동사무소 영업시간/업무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동사무소 점심시간 : 12시 ~ 1시 

 

주민센터 민원실에서 하는 다양한 업무들은 점심시간에 방문하더라도 공무원분들이 자리에 계시기 때문에 그다지 불편함이 없는데요.

생각외로 다른 업무 때문에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경우도 많은 듯 합니다.

 

 

아이들 양육수당이나 유아학비, 교육비 등의 업무는 주로 주민복지팀에서 신청해야 하고  문화누리 카드 관련 내용, 자동차 관련 업무나 토지나 건물 관련 업무등 민원실이 아니라 해당 부서에서 봐야하는 일들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 동사무소 점심시간에 방문하면 공무원들이 자리를 비우기 때문에 대략 난감하더라구요.

 



 

친구가 공무원이라 종종 공무원으로서의 어려움에 대해 얘기하고는 하는데

점심시간에 대한 합당한 권리로서의 공무원들의 입장도 이해가 하고 또 시간을 낼 수 없어서 어렵게 점심시간에 일보러 주민센터에 방문했는데 해당직원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입장도 이해가 가더라구요.

 

 

아뭏튼 헛걸음하지 않기 위해서는 동사무소 점심시간을 피해서 방문하거나 민원실에서 해결할수 있는 업무가 아니라면 해당 담당자와 직접 통화를 해서 방문을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