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효능

아스피린 효능과 부작용

몇몇가지 의약품 이름은 정확한 효능은 모르지만 아주 친숙한데요.

오늘은 그러한 약품 중 하나인 아스피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초로 합성된 해열 진통제가 바로 아스피린입니다.

아스피린aspirin 은 ‘spirea’가 버드나무라는 뜻이 있는 단어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버드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성분을 가지고 만든 약입니다.

 

 

 

 

초기에는 가루 형태로 사용이 되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오늘날처럼 고체형태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아스피린 효능은 아주 다양합니다.  용량에 따라 관절염이나 감기로 인한 발열, 근육통 등에 사용되기도 하고 혈전으로 인한 심혈관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역할로 혈압을 낮추는 혈압 약, 뇌졸중 약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정확한 효능은 모르지만 무심코 먹었던 아스피린의 효능 효과. 제대로 알고 있다면 급하게 먹어야 할 때 도움이 되겠지요.

 

 



 

 

 

 

염증을 완화시키는 아스피린 효능

아스피린은 다양한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통이나 피부염증, 또는 근육통을 줄이기 위해 아스피린을 먹는데요. 근육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근육통 등에도 염증을 완화하는 소염 작용을 하는 아스피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아스피린은 혈전예방약으로도 사용됩니다. 이는 아스피린 속에 함유된 성분이 혈관 속에서 피가 덩어리가 지는 혈전생성을 방지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하루 한 알의 아스피린은 약이 된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텐데요. 이말 역시 이러한 의미에서 생긴것입니다. 하루 한 알의 아스피린을 섭취했던 사람의 경우 혈액순환을 비롯한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문제가 어느 정도 완화된 사례가 있었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아스피린에 항암 효과가 있다고? 라며 놀라실 수도 있는데요. 아스피린에는 항암의 기능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암에 기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고  식도암이나 위암, 대장암등의 소화기관 암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당뇨 합병증 예방

혈당이 높아지고 인슐린 작용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인 당뇨병은 그로 인한 합병증이 무서운 질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게 되면 혈액의 응집이 더욱 빨라져 상처가 잘 낫지 않는 등 여러가지 이차적인 위험에 처하게 되는데요. 아스피린은 혈액의 응집을 늦춰서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감기로 인한 발열에 아스피린 효능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해열과 소염 진통제로 사용되기 때문에 감기로 인해 열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아스피린이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 뇌경색, 심근경색, 협심증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아스피린의 부작용은?

다양한 효능을 가진 아스피린이지만, 무조건적인 섭취는 위험합니다!

혈전 생성을 늦추는 아스피린의 효능은 경우에 따라 느린 지혈 작용으로 인해 출혈이 심할 때 도움이 되지 않고, 출혈이 심한 부상을 입었을 때도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를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신장애 환자, 간장애 환잔, 혈액 이상자. 기관지천식 환자, 3세 이하의 유아와 고령자등도 복용에 주의해야 하며

그 밖에 체질에 따라 호흡곤란, 현기증, 두드러기, 두통,  발진과 발열 등의 아스피린 부작용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 전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으로 아스피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스피린이 좋다는 의견 외에 오히려 아스피린의 해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므로 아스피린 복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