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효능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은?

갑자기 신체 어느 한부이가 아프면 근심스러운데요 

보통 배가 아프면 화장실에 가고 싶다던지 아니면 소화불량 탓이라던지 하는 이유를 추측하게 되는데 왼쪽 옆구리 통증은 왜 그런건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옆구리는 몸통 뒤쪽이나  갈비뼈의 아랫부분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피로누적이나 격렬한 활동으로 인한 근육통 때문이라면 충분히 쉬며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완화되지만 특별한 활동이 없었는데 




왼쪽 옆구리의 통증이 느껴지면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 참을수 없는 심한 아픔 그리고 다른증상들과 동시에 나타난다면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는게 좋겠지요.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쁜자세

과도한 스트레스나 부족한 수면시간으로 피로가 누적되고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오랫동안 업무를 보거나 공부를 하면 근육사이에 있는 혈관들이 압박을 받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피로물질이 누적되어 허리근육에 자극이 가서 옆구리 아픔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2. 

타박상

외부의 충격 등에 의해 연부 조직과 근육등에 손상을 입어 피부에 출혈과 부종이 생기는 것을 타박상이라고 하는데 타박상에 의해서도 왼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3. 

식사후 바로 운동

스트레칭이나 운동은 건강을 위해 꼭 해야 하는 것이지만 식사 직후 곧바로 지나친 운동을 할 경우 소화 장애 또는 옆구리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4.

위궤양으로 인한 통증

위웨양에 의해서도 통증이 나타날수 있다고 하는데요

옆구리가 콕콕 쑤시며 헛배가 부르고 두통을 나타나기도 하며 특히 췌장까지 염증이 퍼진

경우에는 아픔이 더욱 심합니다.



5. 

척추기립근의 손상

척추 뒷쪽에 위치한 근육으로 척추를 곧게 세우는 역할을 하는 척추기립근에 이상이 생겨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아픔이 한번 시작되면 며칠씩 지속되는데

위나  복부검사에 문제가 없을경우 척추기립근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옆구리 쪽의 장요근과 척추기립근이 압박을 받는등 이상이 있을 경우 옆구리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6.

요로결석

요로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의 흐름에 이상이 생기고 통증이 생기는 요로결석이라고 하며  왼쪽 옆구리 통증과 함께 복부 아랫쪽이 심하게 통증이 생기고 구역질 증상이 나타난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수 있다고 합니다.


7.

늑골골절

골프와 같은 상체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운동시 늑골골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늑골이 골절되면 숨을 깊게 들이 쉬거나 기침을 할때 통증이 심하고 옆구리를 콕콕 찌르거나 전기가 오는

것 처럼 아픕니다. 심한 경우 살짝 스치기만 해도 아픔이 삼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이 있을 정도입니다.

 

8.

늑막염

늑막염에 의해서도 옆구리 통증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데 옆구리와 가슴 뒤쪽 부위를 바늘로 찌르는 듯이 극심한 고통이 나타난 다면 늑막염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늑막염에 걸리게 되면 왼쪽 옆구리 통증과 함께 갈비뼈에도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