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효능

편도결석 빼는법, 원인과 증상

연애할때도, 신혼에도 그리 달콤하던 배우자와의 키스가 어느 순간 멈짓멈짓...
연애할 때와는 다르게 몇년 살을 맞대고 살다 보면 아침에 일어나서 입냄새도 느껴지고,, 잠자는 동안은 누구나 입에서 냄새가 날 수 있다고 하니 그정도면 다행이지만 간혹 아주 심하게 악취가 나는 경우가 있어요.

바로 목안의 편도 사이에 끼인 편도결석이 원인인 경우죠.
한번이라도 편도결석을 빼서 냄새를 맡아보셧다면 알겠지만 정말 하수구 음식 썩은 냄새가 나더라구요.
편도결석 빼는법과 원인 증상 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편도결석의 원인

편도결석은 편도의 작은 구멍 사이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입니다.
편도결석의 원인은 편도가 크거나평소 편도염에 잘 걸리는 사람이 자주 걸립니다


또 구강청결을 잘 유지하지 못하거나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는 후비루가 있는 사람 역시 편도에 세균이 생기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편도결석이 잘 생기며, 오장육부의 기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질 때에 편도결석이 발생하게 됩니다.


편도결석 증상

별다른 증상이 없기도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편도결석을 의심해 보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입안에서 악취가 나는 것이 기본적인 증상이며양치질을 해도 입냄새가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이 아프거나 침을 삼킬 때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불편함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양치시 입에서 쌀알 같은 노란 알갱이가 나오기도 합니다.
기침이나 구역질을 심하게 하는 경우 노란 좁쌀같은 알갱이인 편도결석이 튀어나오 기도 합니다.
귀가 아프거나 감기도 아닌데 목이 간질간질한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4가지

편도결석은 저절로 나오기도 하지만 재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편도결석 빼는법을 익혀 스스로 뺄 수 있더면 좋겠지요

1. 기침을 평소보다 세게 하거나양치질시 가글로 입안을 강하게 헹구어 편도결석을 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2. 편도결석 부위를 정확히 확인한후 바늘을 안낀 일회용 주사기에  생리 식염수나 물을  채워 편도결석이 있는 구멍에 쏘아서 편도결석을 뺄 수 있습니다.



3. 편도결석 흡입기를 이용하여통증은 줄여주고 편도선에 손상이 주지 않으면서  편도결석을 빼 낼 수 있습니다.
4. 편도결석 빼는법 가장 효율적인 것은 수술이라고 말하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수술을 받고 나면 편도 결석이 생기지 않아 예방 차원에서도 좋다고 합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편도결석은 한번 빼내도 또다시 생길수 있으므로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예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양치질을 제대로 하여구강 위생상태를 항상 청결히 유지합니다.
음식 섭취 후 3분 이내에 양치나 가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흡연과 음주를 자제해야 합니다.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수분 섭취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이렇게 편도결석 빼는법으로 빼내도 자꾸 생긴다면 병원에서 상담받아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