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관련 알아둘것

직업 연봉 순위 다른 직군은 얼마를 벌까?

지난해에는 도선사라는 직업 연봉 순위가 공개되며 네이버 검색 상위를 기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도선사가 직업 연봉 순위 몇위인지 궁금한 생각이 들어 검색해 보니 다소 순위 변동이 있었던듯 합니다만 상위 10위안의 직업군의 연봉이니 순위등급이 하나 두개 변동 된다 하더라도 저와 같은 사람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라 큰 의미는 없을듯 합니다.

1위에서 10까지 우리나라 직업 연봉 순위!!

과연 1위는 어떤 직업군일까요?

10위부터 알아봅니다.

 

 

10위 – 행정 고위 공무원 / 연봉 7403만원

우리나라 3대 고시중 하나라는 행정고시

행정부 고위 공무원은 이러한 행정 5급 이상의 공무원을 의미합니다.

안정적인 급여와 퇴직 후 연금 등으로 공무원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높은 연봉까지 기대할 수 있는 행정 고위 공무원은 직업 연봉 순으로도 꽤 높은 랭킹에 올라와 있습니다.

 

9위 – 대학교 총장 / 연봉 8040만원

사립대학교인지 공립대학교인지에 따라 총장이나 교수들의 직군이 교육공무원 여부로 나뉘는데요.

따라서 연봉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립대학 중에서도 총장의 급여가 가장 높은 강릉원주대학교, 강원대학교,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경북대학교, 경상대학교, 공주대학교, 군산대학교, 목포대학교, 부경대학교, 부산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순천대학교, 안동대학교, 전남대학교, 전북대학교, 제주대학교, 창원대학교, 충남대학교, 충북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의 급여는 월 8,009,400원으로 위에 표시된 평균 연봉보다 높습니다.

 



 


8위 – 치과의사 / 연봉 8224만원

예전부터 '사'자 들은 직업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많듯이 10내의 연봉순위 역시 사자로 끝나는 직업이 많습니다.

의사라는 직업군은 당연히 고연봉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치과의사와 외과의사로 범위가 나뉘네요.

의사 역시 개인병원을 운영하는지 페이닥터인지에 따라 수입의 편차가 클듯 합니다.

 

7위 – 외과의사 / 연봉 8268만원

수술 범위가 많고 힘든 직업으로 알려진 외과 의사

하지만 연봉이 근소한차로 치과 의사 연봉을 앞질러 7위를 차지했습니다.


6위 – 변호사 / 연봉 8860만원

로스쿨 제도로 변동되면서 변호사의 위상이 예전만하지 못하다고 하지만 여전히 사람들이 선망하는 직업입니다.

 

 

5위 – 항공기 조종사 / 연봉 9183만원

항공기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항공대학교나 항공학과, 또는 공군사관학교를 제대하는 등 여러가지 절차를 거쳐 항공사의 항공기 조종사로 취직하게 됩니다.

파일럿이 되기까지 관련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자격면허 가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만 그런 탓인지 항공기 조종사가 되면 1억원에 가까운 연봉을 받게 됩니다.

 

직업 연봉 순위 4위 – 성형외과 의사 / 연봉 9278만원

외국에서도 우리나라로 성형여행을 온다는 기사를 종종 보고는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성형기술이 발달했고 세심한 작업에 능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손기술이 빛을 발하는 분야가 아닌가 싶은데요.

성형붐 탓으로 역시나 성형외과 의사 연봉 역시 높은 순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3위 – 도선사 / 연봉 1억 539만원

항구에 들어오는 배를 수로로 안전하게 인도하는 일을 하는 직업을 도선사라고 하는데요.

도선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요건이 까다롭습니다. 

우선 항해사로 10년을 근무하고, 6000톤 이상의 대형선박 선장 경력이 최소 5년은 되야 도선사가 될 수 있습니다.

 

2위 – 기업 고위 임원 및 CEO / 연봉 1억 988만원

전무나 상무 등의 고위 임원들과 CEO의 평균 연봉은 1억 988만원으로 직업 연봉 순위 2위를 차지했습니다.

보통 대기업에 입사한 신입사원 몇 백명중에서 임원은 한명 나올까 말까 하는 확률이니 만큼 회사에 입사해 임원이 되는건 아주 어려운 일이지만 고위임원이 되면 자동차와 운전기사, 법인카드 혜택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고 또 회사에 따라 연봉 편차가 많을 수 있습니다.

 

 

1위  – 국회의원 / 연봉 1억 3796만원

지난해 평균 646만원에서 인상폭을 포함하여 663만원으로 인상되는 국회의원 연봉은 여러가지 수당을 포함하면 약 1억4000만 원의 연봉이 됩니다. 그 외 ‘품위유지비’로 쓰는 돈은 정확한 수치로 계산하기 어렵습니다. 65세 이후 사망시까지 지급되는 연금은 120만원입니다.

 

이상으로 우리나라 직업에 따른 연봉 순위에 대한 정보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