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효능

얼그레이 효능 10가지

홍차 종류의 하나인 얼그레이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얼그레이는 홍차에 베르가못 식물의 잎과 꽃을 넣어 그 향기와 맛을 더한 홍차입니다.

약 1830년대 런던의 그레이 백작이 처음 만들어 지금까지 전해져 오는 것인데요 얼그레이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감기 예방 효과가 있는 얼그레이

감기 바이러스 입자를 응집시켜 살균하여 감기에 대한 면역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인후염에 효과적

양치질 할 때 치약의 대용으로 사용되는 베르가못은 뿐만 아니라 구내염 치료제로도 사용되며 식물 자체가 가지는 항균 작용과 비타민,  미네랄에 의해 목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구취, 충치 예방

얼그레이 성분 중 카테킨과 불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카테킨과 불소는 이에 플라그가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 후에 마시게 되면 충치예방 효과에 도움이 되며 베르가못의 살균 효과가 구취제거에 도움이 되고 입안에 염증을 없애줍니다.

 

 

4. 이뇨 작용을 하는 얼그레이 효능

폴리페놀과 카페인의 효과로 인해 장내에서 흡착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좋습니다.


 

5. 심신 진정 효과

베르가못의 독특한 향은 심신의 안정에 도움을 주며 항우울증에도 미약하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얼그레이를 마시면 항우울제 역할을 하여 심신을 진정시켜 편안하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호르몬 조절 효과

베르가못은 신경 안정 효과가 있어 도움이 된다고 했는데요

뿐만아니라 호르몬 밸런스 조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심장병 예방

베르가못에서 추출되는 HMGF 라는 효소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수치를 낮추어 심장병 예방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8. 해열작용과 살균 작용 얼그레이 효능

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베르가못의 해열 작용을 발견하여 해열제로 사용하고, 장내의 기생충을 없애는 용도로 사용해 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9. 카페인 효과

얼그레이 역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정신을 맑게 하고 졸음을 쫒거나 집중력 향상, 스트레스 개선 등의 카페인 효과를 원하는 분들이 섭취하기에 적합합니다.

 

 

10. 냄새 제거 효과

베르가못은 차량이나 새집 냄새 등의 안좋은 냄새를 없애주는 냄새제거 소취 효과가 있습니다.

특유의 향이 소취에 도움이 되며, 차로 우려낸 다음 남은 티백이나 찌꺼기를 걸어두거나 하면 소취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얼그레이 부작용, 섭취시 주의사항
얼그레이는 커피의 절반 정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얼그레이 효능이 많기 때문에 자주 마셔야 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반면 카페인 효과 때문에 과하게 마시면 불면증이나 장내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 일일 카페인 권장량인 300밀리그램을 고려하여 적당한 양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빈혈이 있는 경우에도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는 얼그레이에 있는 항산화물질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차를 좋아하는 분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얼그레이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 등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